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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. 건강. 삶

교육학(교육의 개념-어원으로 살펴본 교육의 정의)

by 센스쟁이 고고링 2024. 8. 5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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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교육의 개념

  가. 어원으로 살펴본 교육의 정의

교육이란 무엇인가? 먼저 교육에 해당하는 영어와 한자의 어원을 통해 그 개념을 생각해 볼 수 있다. 교육을 뜻하는 영단어로는 'education'과 'pedagogy'가 있다. 먼저 'education'은 인간의 내면에 잠재된 것을 밖으로 끄집어낸다는 뜻이다. 즉, 인간이 원래부터 지니고 있는 잠재력을 표면으로 드러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. 교육이란 인간의 보이지 않는 잠재력의 바다에서 어떤 가능성을 꺼내어서 나타내 보이도록 하는 것이다. 물리학자 데이비드 봄의 이론은 이러한 잠재력의 본질과 교육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. 교육은 모든 개인의 내면에 존재하는 잠재력이 표면으로 드러날 수 있도록 하는 의미를 지닌다. 그리고 'pedagogy'는 어원적으로는 어린이를 이끈다는 뜻ㅇ이다. 즉, 'pedagogy'는 어린이를 이곳저곳 데리고 다니면서 교육시킨다는 의미이다. '어린이를 이끈다'라고 할 때 이끄는 환경이 어디인가 하는 점과 어린이란 어떤 존재인가 하는 점이다. 먼저 어린이를 데리고 다니는 환경은 공간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가정, 학교, 박물관, 도서관, 체육관, 음악관, 미술관, 기업, 자연 등 다양할 수 있다. 그리고 어린이를 데리고 다니는 환경을 의식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양한 생각, 사상, 음악, 그림 그리고 온라인 가상 세계로도 안내하여 다닐 수 있다. 어린이를 데리고 다니는 환경은 다양하게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. 다음으로 어린이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해 살펴보면 어린이의 의미를 물리적 연령에만 국한하지 않고 확대하여 생각해 보면 이곳 저곳 다니면서 배움을 추구하는 존재는 모두 어린이에 해당한다고도 생각할 수 있다. 최근 'pedagogy'를 어린이 교육학으로만 한정하고 성인교육학은 'andragogy', 노인교육학을 'gerontagogy' 등으로 표현하기도 하지만 성장을 추구하는 존재는 모두 어린이로 해석하는 것도 가능한 한 가지 해석이라 생각된다. 요약하며 'pedagogy'로서의 교육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할 뿐만 아니라 성장을 추구하는 모든 연령대의 인간이 다양한 환경을 접하는 활동으로서 의미를 지닌다. 'education'으로서의 교육은 인간에게 잠재력이 있다는 점을 전제하고 그 잠재력을 끄집어내는 것을 교육으로 봄으로써 교육의 중요한 의미를 일깨워 준다. 그리고 'pedagogy'로서의 교육은 견문을 넓히기 위한 다양한 공간으로의 방문을 교육으로 본다. 따라서 'pdeagogy'는 'education'을 위한 보다 실천적인 의미를 더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.

  교육을 한자로 살펴보면 敎(가르칠 교)와 育(기를 육)이 결합된 단어이다. 가르치고 기르는 행위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활동으로서의 의미를 지닌다. 敎(가르칠 교)와 育(기를 육)이 동시에 이루어지면서 상호작용하는 활동으로서 어느 한가지 만으로 존재하지 않고 두 가지를 모두 필요로 하는 활동이다. 

 

참고: 교육학의 이해(학지사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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